에베소서의 이해
 
 도서분류 철학.종교
지은이 : 조명한
옮긴이
면 수 : 435
:  \28,000
출간일 : 2015/12/15
판 형 : 신A5
ISBN : 978-89-423-6318-6
검색수 749 번째 검색
  도서주문권수 입력:
 책 의   줄 거 리 ( 머 리 말 )

머리말

  

논문의 서문이 아닌 어떤 저서의 머리말을 쓰는 일은 부담스러운 일이다. 논문의 서문은 그 내용의 길잡이이면 족하지만, 저서의 머리말은 저서가 갖는 의의와 저술 동기가 갖는 배경의 골격을 적어야 하기 때문이다. 필자는 머리말에서 이 의의와 배경을 세 토막으로 간략하게 요약해 적겠다.

신약성경에서 에베소서는 우리들에게 비교적 덜 읽히는 바울 서한이다. 이 서한은 내용이 압축되어 있고 바울의 신학적인 성격이 두드러지게 요약되어 있어서 문맥의 연결을 이해하기 어렵다. 도대체가 담론의 전개가 앞뒤 내력의 일화를 전개한 이야기의 담화가 아니어서, 시의 감상을 콩트 형식의 산문으로 바꿔 쓰는 만큼 읽기에 어렵다. 그런데 평소에 필자는, 성경 읽기는 요절 외우기가 아니라 맥락적 이해가 핵이라 생각해 왔다. 맥락적 이해라 함은 문장들 사이의 의미관계의 연결을 일관성을 갖추어 한결같은 정합성(coherence)을 표상하는 이해이다. 이 정합성을 위해 필자는 에베소서를 여러 번, 적어도 수십 차례 읽었다. 그리하여 깨달은 것이, 에베소서가 “바울 사상의 정수(the quintessence of Paulinism)”라는 F. F. 브루스의 평가이다. 더 나아가, 열셋의 모든 바울 서한을 에베소서와 함께 읽어야 한다는 생각에까지 이르렀다.

에베소서를 공부하며 또 하나 깨달은 생각은 에베소서와 골로새서를 함께 읽어야겠다는 점이다. 에베소서가 골로새서의 위작이라는 소모적인 논쟁에 개입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두 서한의 중복되는 내용을 비교하여 이해의 깊이를 캐내어야 하기 때문이다. 중복되는 내용이 전하는 메시지에서 어긋나면, 복사된 위작 정도가 아니라 사이비 모조품이랄 수밖에 없다. 실제로 여러 주해서들이 에베소서, 골로새서, 그리고 빌레몬서를 함께 묶어 하나의 전집으로 출간하고 있다. 그러나 서로를 비교하며 한 책으로 엮은 것이 아니라 각각의 서한을 별개로 탐구하여 세 주해서들을 하나의 전집으로 출간하였을 따름이다. 여하튼 함께 읽는 참고서의 필요성에 대해 여러 주해서 전집 편집자들이 공감하고 있다는 사실을 짐작하고 남는다. 욕심을 내어 무작정으로 손대어보니 이 일이 그처럼 난해한 일인 줄 몰랐다. 어쭙잖은 일이 되고 말았으나, 나와 같은 평신도 독자들이 두 서한을 함께 읽기를 지속해 주기를 바라는 욕심은 여전하다.

이 책은 주해서가 아니다. 앞에서 성경 읽기는 문장들 사이의 정합성을 이해하는 독해가 기본이라 했다. 다만 이 책은 앞뒤 의미관계의 일관성 있는 연결을 풀이한 해설서이다. 그리하여 책 제목도 《에베소서의 이해》라 하였다. 오늘날 주해서들은 헬라어 원문을 연구자가 사역하고 해석한 ‘exegetical commentary’가 주류이다. 이 책에서 헬라어 원문을 대조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섣부른 원문의 번역은 만용이다. 에베소서의 이해를 위해 여러 공인된 번역본과 여러 사역들을 준거하고 특히 원문의 어순에 주목한 것이 고작이다. 이 책은 성서학자가 아닌 심리학자이자 평신도로서의 에베소서 이해이다.

지식산업사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수익성이 없는 원고인 줄 알면서도 출판하기로 선뜻 결정한 오랜 친구인 김경희 사장께 그리고 산뜻하게 글을 다듬어준 고정용 편집인께 특히 감사드린다. 내 책이 출간되기를 바라서 길을 터 준 돈독한 친구 윤호균 교수께 감사드린다.

 

 

2015년 12월

조명한

 

 서 평 / 저 자(편 집 부)로부터의 글
 목    차

차 례

머리말 / 5

Ⅰ. 서론 ………………………………………………………………10

1. 에베소서에 관련된 송신자와 수신자의 문제들 / 11

2. 공인된 바울 서한들과 에베소의 상위성 / 13

3. 위명성의 성질 / 16

4. 에베소서와 골로새서를 함께 읽기 / 19

5. 이 글의 목적 / 27

Ⅱ. 본문 이해…………………………………………………………29

1. 은혜와 평화, 그리고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됨 / 29

1) 모두(冒頭)로서의 인사 / 29

2) 은혜 그리고 하나님의 영광송 / 35

3-1) 믿음과 사랑의 감사, 그리고 지혜와 계시를 위한 간구 / 66

3-2) 하나님의 능력이 만물 위에 머리로 그리스도를 교회에 주심 / 83

4) 죽음에서 생명에로 / 105

5) (연)합체로서의 교회 / 133

6) 그리스도의 신비와 계시 그리고 사역 / 161

7) 성령으로 말미암아 속 사람이 강하여지고, 그리스도의 사랑의

엄청난 크기를 이해하고, 그리고 하나님의 충만을 간구하는 기도 / 182

<!--[if !supportEmptyParas]--> <!--[endif]-->

2. 교회의 윤리 / 198

1) 윤리적 교훈, 그리고 교회의 하나됨의 토대 / 198

부록 1 : 직설과 명령 / 199

2)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하나됨의 다양성 / 217

부록 2 : 다시 보편 교회론 / 241

3) 새 사람을 입어라 그리고 하나님의 거룩한 영을 슬프게 하지 말라 2/53

부록 3 : 율법의 행위에 관련된 명령 서법 / 283

4) 어두움에서 빛에로 / 295

5) 지혜롭게 걷고 그리고 성령 안에서 충만해지라 / 315

6) 가정 규례 / 330

(1) 아내와 남편에 관한 가정 규례 / 331

(2) 자녀와 부모 그리고 종과 주인에 관한 가정 규례 / 352

7) 악령에 대항하는 전투에서 굳건히 서라 / 370

부록 4 : 골로새서와의 비판적인 비교 / 390

8) 에베소서의 결미 / 400

Ⅲ. 골로새서의 그리스도론…………………………………………409

1. 왜 그리스도론인가 / 411

2. 빌립보서의 그리스도론 / 414

3. 골로새서의 그리스도론 / 417

정선 참고문헌 / 432

찾아보기 / 434

 

 저  (역)   자   약   력

조명한

서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심리학과에서 언어심리학 교수로 일하였다. 1972년에 한국인지과학회를 세웠다. 현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대한민국학술원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에베소서는 바울 사상의 정수이며, 모든 바울 서한은 에베소서와 함께 읽어야 한다는 생각에 이르러, 이 책을 쓰게 되었다. 지은 책으로 《언어심리학: 언어와 인지》, 《한국 아동의 언어 획득 연구》, 《언어심리학: 언어와 사고의 인지심리학》(공저), 《누가복음의 이해》 등이 있다. 저작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우수학술도서상〉(문화공보부, 1982), 〈우수논저상〉(대우재단, 1986), 〈우수논문상〉(과학기술연합회, 1991)을 수상하였다.